물은 우리 몸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소중한 성분입니다. 이렇게 소중한 물을 우린 제대로 마시고 있는 걸까요? 물도 음식처럼 생각하고 올바르게 마셔야 합니다. 그럼 어떻게 물을 마시면 제대로 마시는 건지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물 제대로 마시는 방법
우리가 매일 마시는 물도 어떻게 마시냐에 따라 건강에 도움을 주고 해로울 수 있습니다. 물을 단순히 수분을 보충한다는 개념에서 그 개념을 확장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은 배고플때 마시면 공복감을 확연히 줄여줍니다. 그리고 물은 소화에 도움을 주며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과도 있고 신진대사를 촉진시킵니다.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트레이너들이 꼭 하는 말이 있습니다. " 다이어트 시기에는 물을 많이 드셔야 합니다." "하루에 1리터 이상은 드셔야 해요" 이렇게 물은 신진대사를 활발히 해서 지방 연소에 도움을 줍니다.
지금 부터 물을 마실 때 제대로 마시는 방법 다섯 가지를 소개해 드릴께요.
첫 번째는 식사 도중에 웬만하면 물을 마시지 마세요.
물이 소화액을 쓸어가기 때문에 소화에 지장이 있습니다. 그리고 인슐린 분비량도 늘어나서 세포의 지방크기를 늘릴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식전에 드시면 오히려 공복감이 줄어들어 식사량도 줄일 수 있고 소화에 도움이 되니 오늘 부터라도 식사 도중에 마시던 습관을 식전으로 바꿔보시기 바랍니다.
두번째는 물을 천천히 드세요.
물에 체하면 약도 없다라는 말을 아시나요? 그 만큼 급하게 물을 마시면 큰일 날 수 있습니다. 침은 소화를 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물을 천천히 마시면 침과 함께 적절히 섞여서 위로 내려가서 소화 작용을 하게 되지만 급하게 마시면 침을 희석시켜 버리니 소화 장애가 생길 수 있는 거지요. 목이 심하게 마를 때는 어쩔 수 없이 급하게 마시고 많이 마시게 되는데요. 이럴 때는 텀을 두고 나눠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히려 조금 씩 나눠서 마시는 것이 갈증해소에 더 도움 된다고 합니다.
세번째는 일어나서 그리고 자기전에 물을 마시세요
자기 전에 물을 마시면 밤에 소변을 봐야 하니 숙면에 방해가 된다는 것 때문에 물을 안드십니다. 틀린 이야기는 아니지만 잠자기 전에 물을 마시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심장병도 예방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오히려 잠들기 전에 물을 안마시면 심장마비의 위험이 있다고 하니 꼭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일어나서 바로 물을 마셔주면 밤 새 경직되어 있던 몸을 깨우는 기분을 느낄 수 있으며 입 안에 가득 고인 침이 물과 함께 위로 내려가게 되서 소화기관에 전달을 해 주게 됩니다. 침은 삼켜주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이제 부터는 아침에 일어나서 바로 양치질 하시지 말고 물부터 시원하게 한 컵 마시는 것을 습관으로 만들어 보시죠.
네번째 물을 움직이면서 마시지 마세요
한 여름에 거리에 나가면 물통을 손에 들고 다니는 분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걸어다니면서 물을 마시는 모습을 보는 것은 매우 흔한 일인데요. 앞으로는 물을 마실 때 멈춰서 되도록 이면 앉아서 마시기를 권합니다. 움직이는 중에 물을 섭취하면 신장계통에 안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움직이면서 마시게 되면 앉아있을 때와 비교하면 더 빨리 마실 수 밖에 없습니다. 즉 소화에 도움이 안되는 것은 물론이고 신경과 근육이 움직이게 되므로 편한 상태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분이 신체 곳곳에 전달이 안 되는 것입니다.
다섯번째, 과식 후에는 한 시간 후에 물을 드세요
평소보다 음식을 과다하게 섭취했다고 생각이 되시면 식후 바로 물을 드시지 마세요. 한두시간 후에 소화가 어느정도 된다음에 물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후 물을 벌컥벌컥 드시는 분들이 참 많으신데요. 소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고 드시는 것인데 오히려 소화에 방해가 됩니다.
위로 내려온 음식들을 소화시키기 위해 배출된 위액이 음식물을 소화시켜야 하는데 쏠려 들어오는 물에의해 쓸려내려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소화가 어느정도 진행되는 한두시간 후에 물을 드시는게 좋은 겁니다.
댓글